생생태안
태안군, 안흥진성 복원 정비 + 경관 개선2024.05.30

태안군이 2026년 안흥진성 개방에 대비해 복원 정비 및 경관 개선 사업을 추진합니다.

 

[장길수 문화예술과장]

우리 군은 안흥진성의 체계적인 보수 정비를 위해 2021년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었으며 특히 개방이 확정된 이후에는 개방을 대비한 복원 정비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던 안흥진성의 동문과 용도 일대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성벽이 붕괴되는 등 훼손으로 인한 보수와 복원이 시급했습니다.

 

이에 태안군은 지난해 안흥진성 동문과 용도의 발굴조사를 시작해 지난달 완료했으며 발굴조사 결과 성곽과 성문의 주요 시설인 등성시설, 여장, 문루 초석 등 복원 정비사업의 기초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이를 근거로 올해는 안흥진성 동문과 용도의 보수공사와 개방구역 내 철조망 이설 설계를 착수하는 등 개방을 대비한 복원 정비 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개방구역 외에도 제승루, 남문, 서남성벽 복원 등 당초 계획된 복원 정비사업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태안군은 주민과 공존, 상생으로 국가유산을 보존 활용하기 위한 국가유산청의 국가유산 경관개선사업을 통해 안흥진성 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탐방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합니다.

 

[장길수 문화예술과장]

지난 4월 전국 5개소 중 한 곳으로 태안 안흥진성이 최종 선정됐습니다기존 매입한 폐건물을 활용한 홍보관 리모델링과 안내소 및 주차장 확충, 탐방로 조성 등으로 안흥진성을 주민과 상생하는 역사 문화 명소화 조성과 지역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태안군은 국가사적 제560호 안흥진성의 역사적 위상을 회복하고 가치 향상을 위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합니다.

 

태안군은 태안군민 그리고 국민의 역사 문화유산 향유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태안tv 오지민입니다.